본문 바로가기

건축/교육과정

건축서치 사이트

반응형

저는 건축 서치를 하면서 도움되는 사이트를 즐겨찾기에 추가해 놓는데요. 


지금까지 모아온 사이트들을 공유해보겠습니다. 





건축 서치에는 주로 자신이 생각하는 컨셉 아이디어를 찾거나, 오래된 건물의 도면과 사진들을 구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서치 사이트를 여러개 모아두는 이유는 같은 건물이라도 검색결과가 안나오는 사이트들도 있기 때문에 가능한 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1. ARCH DAILY






ARCH DAILY 는 가장 유명한 건축 저널 사이트로 건축과 관련된 모든 것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 사이트의 장점은 규모가 커서 특정 검색어를 검색시 결과가 많이 나온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사진과 도면의 퀄리티도 좋고 설명글 또한 나와 있어서 가장 애용하는 사이트입니다.









그리고 이 사이트의 가장 장점으로 건축가 정보와, 건물 연면적, 건축 년도 들이 가독성 좋게 정리되어 있는 것 입니다.


실은 연면적의 경우는 거의 대부분의 사이트들은 안나와있는 정보라서 건물의 규모를 가늠하거나 프레젠테이션을 할떄 유용합니다.



https://www.archdaily.com/

















2. ARCH EYES







arch eyes 는 해외 건축 저널 사이트인데요. 


건축을 주제로 요즘 트랜드거나 이슈화된 건물이 포스팅되기도 하며 여러 건물들이 고퀄리티로 잘 기록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으로 되어 있어서 애용하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의 특징은 글과 사진, 도면이 골고루 나와 있습니다 









고퀄의 사진뿐 아니라, 건축가 그리고 그 건물에 내재되어 있는 스토리들까지 글로 깔끔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영어는 구글 크롬을 통해 자동해석을 통해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은 건축 서치는 도면의 퀄리티가 제일 중요한데요. 


왠만한 구글링한 사진들보다 깔끔하게 나와서 편리하고,


이미지 추출을 안 막혀 있어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을 통해 저장이 쉽게 가능합니다.




https://archeyes.com/villa-mairea-alvar-aalto/
















3. YIELD







YIELD 또한, 위 사이트와 비슷하게 사진, 글, 도면 형식으로 나오며 고퀄리티로 되어있습니다.


대신 독특하게도 왼쪽에 고정 페이지가 있고 오른쪽 페이지를 움직이면서 포스팅을 읽을 수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https://yielddesign.co/blogs/news/alvar-aaltos-villa-mairea















4. FINISH ARCHITECTURE NAVIQATOR










FINISH ARCHITECTURE NAVIQATOR 특징은 간략하게 위치만 나오고 이미지 검색 결과만 나오게 되는데요.



다른 사이트들은 도면의 스캔본을 뜬것을 올린다면, 여기는 원본의 도면을 그대로 찍은 도면들이 올라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원본 도면의 느낌이 필요하신분들에게는 꽤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http://navi.finnisharchitecture.fi/the-aalto-house/















5. BEHANCE








BEHANCE의 특징은 사진 작가가 직접 찍은 사진들을 올려서 상당히 고퀄이고 감각있는 구도의 사진들을 구할 수 있는데요. 


단연코, 구글링으로 나오는 사진들 중에 원탑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신 사진이 보정이 되어 올라가서, 다른 사진들과 비교했을 때 실제 장소과 밝기와, 색상등이 다르게 보이는 것이 단점 입니다. 





https://www.behance.net/gallery/77325719/Osaka-Prefectural-Chikatsu-Asuka-Museum-













6. DIVISARE







DIVISARE 또한 깔끔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으며 사진 위주의 사이트 입니다.


이 사이트도 작가가 직접 찍은 사진이라 구도와 색감이 좋고 왠만한 구글링 사진들보다 훨씬 퀄리티가 좋습니다.




https://divisare.com/projects/268508-rcr-arquitectes-soulages-museum














7. METALOCUS






METALOCUS 또한 작가 사진들이 올라와서 감각있는 구도의 사진들을 건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배치도, 평면도, 단면도, 투시도, 상세도 등 도면들이 다른 사이트에 비해 매우 잘 나와서 


프레젠테이션이나 설계적인 참고를 할때 꽤 도움 됩니다.




https://www.metalocus.es/en/news/soulages-museum-rcr-arquitectes











지금까지 건축 저널 사이트들을 알아 봤는데요. 


직접 검색하면서 알아낸 것들로 상당히 퀄리티 있는 사이트들만 모아서 소개했습니다.





실은 건축 저널 사이트란게 다 똑같이 설명하고 사진있고 정보나오는 식이라 크게 다른 차이점은 없습니다.



다만 어디는 검색해서 나오고 어디는 안나오기도 하고, 각 사이트 마다 사진들 설명들이 다를 수 있어서,


검색하실 떄는 여러군대 모두 검색해서 확인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도움되셨다면 좋아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건축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판넬용 지도 사이트 추천  (2) 2020.08.30
건축설계시 유용한 사이트  (0) 2020.08.30
안도 다다오  (0) 2020.08.23
안도다다오의 도시방황  (0) 2020.08.23
나, 건축가 안도 다다오  (0) 2020.08.23